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저혈압 관리방법 바로알기

by 성공의 정석 2023. 9. 6.
반응형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거나, 잦은 피로와 졸음으로 고통받는다면 저혈압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정상 범위를 벗어난 고혈압처럼 지속되는 저혈압도 혈압에 속하며 필요치보다 낮으면 혈압조절과 관련이 있어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높거나 낮으면 심근경색, 뇌졸중, 심부전 등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오늘은 저혈압 과닐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이란?

저혈압은 혈압이 정상보다 낮아지는 증상입니다. 고혈압과 달리 일정 수준 이하의 혈압을 정확하게 정의할 수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혈압이 100/60mmHg이면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을 측정할 때 식사할 때나 말할 때 더 높게 측정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정된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매우 정확합니다.

 

 

 

 

 

 

 

저혈압 관리방법

1) 꾸준한 운동

많은 사람들은 혈압이 낮기 때문에 운동을 피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근육량을 늘리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므로 심폐운동을 계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 하지의 근육량을 늘리는 데 집중하고 유산소 운동과 병행하는 것이 좋지만, 처음부터 무리하게 무리하게 하면 탈진하거나 쓰러질 위험이 있으니 유의해야하며 가벼운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런닝머신에 서서 달리는 것보다는 고정된 자전거에 앉아서 운동을 이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습관 관리

탄수화물의 과도한 섭취는 혈압을 급격하게 낮출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 가공식품, 정제된 음식,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도움이되고 저혈압 치료에 좋은 음식으로는 꼬막, 자몽, 가지, 쇠고기, 해삼, 닭가슴살, 생선, 토마토, 달걀, 미역, 무, 치즈, 우유, 올리브, 아보카도, 귤, 피망, 감자, 두유 등이 있다. 단식시간이 늘어나지 않도록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음주나 카페인의 과도한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3) 수분 섭취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탈수 현상이 일어나 혈압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순환혈액량의 감소라고 하며, 혈압과 습도는 증상의 원인이므로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4) 카페인 조절하기

앞서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좋지 않다고 말씀드렸지만,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균 건강한 성인의 권장 복용량은 400mg이며 노년층의 경우 200mg~300mg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카페인은 신체마다 용해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양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저혈압의 증상을 빈혈, 어지럼증으로 이해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저혈압의 경우 우리 몸은 신체의 조직과 기관에 필요한 양만큼의 혈액과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여 부족하면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혈압을 자주 확인하는 것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