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식중독 예방법 3가지

by 성공의 정석 2024. 6. 5.
반응형

최근 화창한 날씨가 이어지고 야외 활동이 늘어나면서 도시락을 장시간 상온에 방치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으며,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소홀히 하여 식중독 감염 위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초여름 나들이를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 식중독 예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식중독 자주 발생하는 시기

덥고 습한 날씨로 인해 식중독 사고는 초여름(5~6월)과 7~9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에는 대장균, 살모넬라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이 있습니다.

 

 

 

 

 

 

식중독 예방법

1) 손 씻기

비누를 묻힌 손은 손바닥, 손등, 손가락 사이, 손톱 밑을 약 30초 동안 꼼꼼히 문질러 씻어주세요. 식중독과 감염병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손 씻기입니다.

 

 

2) 식품 종류별로 구분 보관

뜨거운 음식과 차가운 음식은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용기에 넣기보다는 별도의 용기에 담아 보관하세요. 또한, 찬 음식을 보관하고 옮기는 냉장고 안의 온도는 10도 이하로 유지해야 하며, 음식을 상온에 2시간 이상 방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식품 대량구매 하지 않기

단체로 여행을 가면 도시락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하면 HACCP 인증 업체를 이용하고, 한 곳에서 대량으로 주문하기보다는 여러 곳에서 일괄 주문해 상온에서 보내는 시간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또한, 도시락은 가능한 한 빨리 먹고 남은 음식은 모두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모두가 초여름 나들이를 더욱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식중독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야외 활동 후 구토, 복통, 설사, 발열 등의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면 가까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세요. 날씨가 변하면 음식이 상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떨림 원인과 증상  (0) 2024.06.11
6월 제철음식 종류  (0) 2024.06.07
다한증 원인 및 대처법  (0) 2024.05.31
곤약 효능 6가지  (0) 2024.05.30
발 냄새 원인 5가지  (0) 2024.05.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