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다리 쥐 나는 이유 및 예방법

by 성공의 정석 2023. 9. 23.
반응형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종아리나 발에 갑작스러운 경련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알 것입니다. 근육을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경련이 완전히 사라진 뒤에도 통증이 한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그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니고 놀라울 정도로 다양하며 크게 네 가지로 간략하게 요약해 보았습니다. 또한 다리에 쥐 내렸을 때 대처법과 이를 예방하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 쥐 나는 이유

1) 혈액순환 장애

다리 쥐 나는 이유는 혈액 순환이 좋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이 경우 경련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다리나 발의 붓기가 자주 발생하고 그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첫 번째는 꽉 끼는 바지, 레깅스, 스타킹 등을 장기간 착용한 경우입니다. 또는 추운 환경에 장기간 머무르는 것도 다리 경련을 유발할 수 있고 기온이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해 혈액순환이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2) 과도한 근육 사용

실제로 다리 경련의 가장 흔한 원인은 과도한 사용입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근육에 피로가 점차 쌓이는 경우 등이 있으며 TV에서 축구 선수들이 경기 중에 종아리 경련을 겪는 모습을 자주 보셨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순간적으로 다리 근육에 많은 힘을 가한 결과일 수도 있고, 잦은 경기로 인해 다리 근육에 피로가 쌓인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3) 칼슘 및 마그네슘 부족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거나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면 다리 경련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특정 영양소는 일반적으로 칼슘과 마그네슘인데 칼슘과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관여하는 중요한 물질이기 때문이며 따라서 이러한 영양소가 부족하면 근육의 정상적인 수축운동이 방해를 받아 다리경련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다리 쥐 났을 때 대처방법

그렇다면 이런 경련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다리경련 시 심한 통증의 원인은 과도한 근육수축입니다. 따라서 근육이 수축하는 반대방향으로 근육을 스트레칭시키면 통증이 완화되고 다리경련이 빠르게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리에 쥐 날 때 대처법도 중요하지만 평소 예방하는 습관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먼저 칼슘이나 마그네슘이 부족하지 않게 균형 잡힌 식사를 해주고 평소 물을 자주 마셔주어야 합니다. 또 운동을 하기 전에는 항상 준비운동을 하여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다리 쥐내림 예방법

먼저, 잠자리에 들기 전 40도 이하의 물에 목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는 다리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근육을 이완시키며 다리 경련을 예방해 주고 또한, 침대에 누운 후 다리 아래에 베개를 넣어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올려주는 것도 다리 경련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시도해 보는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