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4차 청년 저축 계좌 조건 및 신청 방법 알려드려요.

by 셀러의 정석 2021. 10. 11.
반응형

청년 저축 계좌 란?

청년 저축계좌란 일하는 저소득(주거, 교육급여 및 차상위계층)계층의 청년이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자산형성지원 및 자립을 촉집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청년 본인이 매월 10만원씩 저축하면 매월 30만원씩 근로소득 장려금이 지급되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3년간 총 1440만원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해당이 된다면 신청하면 아주 도움이 될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청년 저축 계좌의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릴께요.

 

 

 

청년 저축 계좌 조건

청년 저축 계좌 조건에 해당되려면 우선 청년이어야겠죠? 신청 가능 연령은 만 15~39세 이하인 자가 가능합니다. 또한 근로활동중에 있어야 하며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 발생되고 있어야 합니다. 재직증명서나 사업자등록증을 통해 최근 3개월간의 소득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시 근로활동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환수 해지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거급여, 교육급여, 수급가구, 차상위 가구에 속한 자가 가능합니다. 차상위 계층 기준은 중위소득 50% 이하를 말합니다. 가입기간은 기본 3년이며 군 입대자에 한해 군입대 적립 중지(2년) 신청시 5년 연장이 가능합니다.

단, 유사 자산형 지원 사업에 참여중이거나, 과거 동일한 사업에 혜택을 받은 청년은 중복 신청이 불가합니다. 또한 향락업체, 유흥업체, 사치성 업체의 근로자는 제외됩니다. 그리고 근로장학금, 실업급여 중에 있는 분들도 가입이 불가합니다.

가입 기간 중 국가공인 자격증을 1개 이상 취득하셔야 합니다. 이때에는 가입 후 취득한 자격증만 인정되며 운전면허의 경우 1종 대형면허, 특수면허만 인정됩니다. 그리고 가입 기간 3년 중 1년에 1번씩 총 3회 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이 교육은 온라인으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저축 계좌 지원 내용

위에도 적었듯이 지원내용은 청년 본인이 매월 10만원씩 적립하고 정부에서 근로소득 장려금 30만원을 매달 지급하여 총 40만원씩 3년간 적립하게 됩니다. 그러면 3년간 본인 적립금이 총 360만원이고 정부에서 지급하는 근로소득 장려금이 1080만원으로 총 1440만원을 받게 됩니다. 적용금리는 최고 3.3% 고시금리가 적용됩니다. 360만원을 저축해서 1440만원을 돌려받는것이니 수익률이 상당하죠? 가입만 가능하다면 무조건 신청하는게 이득이네요.

단, 중위소득이 50%이하인 차상위 계층은 매달 30만원씩 지원하지만 중위소득 50% 초과 ~ 100% 이하일 경우 매달 10만원씩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4차 청년 저축 계좌 신청 기간 및 신청 방법

올해 신청 중 1차에서 3차 까지는 마감되었고 마지막 4차 신청은 오늘인 10월 11일 월요일부터 ~ 10월 28일 목요일까지입니다.

신청방법은 본인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자가 진단표를 작성하고 조건에 부합되면 관련 서류를 제출합니다. 관련서류는 [저축 동의서,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제공 동의서, 사회복지 서비스 및 급여 제공 신청서, 청년 저축계좌 자기 진단표, 자산형성 지원 사업 참여 신청서, 근로활동 및 소득 신고서, 관련 증빙 서류, 금융 정보 등 제공 동의서, 기타 필요 서류] 입니다. 

요즘같은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면 편할텐데 이건 좀 아쉽네요.

 

 

 

청년 저축 계좌 환수 및 해지되는 경우

청년 저축 계좌가 환수 및 해지되는 경우는 가입자가 사망하였거나, 적립 중지 없이 본인 적립금을 6개월 연속 미납하는 경우, 확인 조사시에 근로활동이 없는 상태, 사용 용도 미증빙, 생계급여, 의료 수급가구 책정, 국가공인 자격증 미취득 시, 압류 및 가압류시, 교육 이수 기준 미달 시, 만기 전 본인 해지 요청 시입니다.

청년 저축 계좌 이외에 청년층을 위한 제도로는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청년 내일채움공제, 청년 희망적금 등이 있습니다. 해당만 된다면 꼭 신청해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청년 저축 계좌에 대하여 소개해드렸습니다. 해당되는 분들은 꼭 신청하셔서 혜택 누리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