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병무청 신체검사 정보 알려드릴께요.

by 셀러의 정석 2021. 10. 8.
반응형

오늘은 병무청 신체검사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서 관련 내용을 알아보고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병무청 사이트를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으며 아래 관련 상담 전화번호도 올려두었으니 문의사항은 전화로 문의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병무청 사이트는 인터넷 검색창에서 병무청으로 검색하면 나오구요. 해당사이트에서 병역이행안내로 들어가 확인하시면 됩니다.

 

 

병역판정검사 대상자

병역판정검사 대상자는 매년 19세가 되는 사람 또는 유학 등 그 연기사유가 해소된 사람, 기타 법령에 의하여 병역판정 검사를 받아야 할 사람등이 해당됩니다. 병역판정검사는 병역판정검사 일자 및 장소를 본인이 직접 선택하실 수 있으며, 개인별 벼역판정검사 일자 및 장소는 지방병무청장이 송부하는 병역판정검사 통지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병역판정검사 대상자는 필히 병역판정검사과정 및 지참물, 과목 질환별 구비서류, 진다서 첨부를 하지 않아도 되는 질환등을 참고, 지참물을 준비하여 병역판정검사에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병역판정검사 일정조회는 병무민원포털>병역판정검사>병역판정감사 희망 일정조회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역판정검사 이후에 질병이 악화되었거나 새로이 질병이 발생된 경우에는 병무청 지정병워너의 병무용진단서를 첨부하여 병역판정검사를 받은 지방청에 병역복무변경 면제신청서를 제출하시기 바라며 자세한 사항은 질병, 심신장애 및 학력에 의한 병역처분변경원 출원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병역판정검사 검사과정

병역판정검사 검사과정은 심리검사, 신체검사, 적성분류, 병역처분으로 나뉩니다. 심리검사에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정밀검사 대상자를 선별하고, 신체검사는 각 부위별 건강정도검사, 신체등급 판정(1급~7급)을 합니다. 신체등급 5,6급 대상자는 중앙신체검사소에서 정밀검사후 신체등급을 확정하고 다만 질환상태가 명백한 일부 질환의 경우 중앙신체검사를 생략하고 지방신체등급판정심의위원회에서 신체등급을 확정합니다. 적성분류는 자격, 면허, 전공학과, 직업, 경력등을 감안하여 군 복무 적성을 분류합니다. 병역처분은 신체등급 기준에 따라 1~3급은 현역병 입영대상, 4급은 보충역, 5급은 전시근로역, 6급은 병역면제, 7급은 재검사 대상으로 나뉩니다.

병역판정검사는 병역판정검사 통지서에 기재된 일시 및 장소에서 받게되며 소요시간은 약 4시간 정도입니다.

 

 

 

병역판정검사 검사절차

병역판정검사의 검사절차는 병역판정검사대상등록 + 신상명세서등록 > 심리검사 > 임상병리검사 > 방사선촬영 > 신장,체중 측정 > 혈압,시력 측정(안과,피부&비노의학과, 신경정신건강의학과, 이비인후과, 치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내과) > 신체등급판정(신체등급 판정 심의위원회) > 적성분류(중앙신체검사소) > 병역처분으로 나뉩니다.

시력측정은 나안상태(안경 및 렌즈 미착용)에서 측정하고 있어 렌즈보다 안경 착용이 편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병역판정검사 지참물

병역판정검사시 필요한 지참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병역판정검사 대상자 전원은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지참하고, 자격 또는 면허를 취득한 사람은 해당 자격 또는 면허증을 지참합니다. 또한 질병을 앓은 사실이 있는 사람은 병무청 지정병원 병무용진단서(단, 수술등의 경우는 비지정병원 가능)를 지참합니다. 이때 병무용진단서는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동일원판 사진이 필요합니다. 또는 참고되는 진료기록지 및 방사선 필름을 지참하고 병무청 의료장비로 확인이 가능한 질환은 병무용진단서의 첨부가 제외됩니다. 수형자는 판결문사본과 수용증명서 또는 수형인명표 사본을 지참합니다. 전,공상가족은 가족관계 등록부(제적등본)이나 지방보훈(지)청장발행 국가유공자 증명서를 지참합니다.

 

 

 

과목, 질환별 구비서류

과목, 질환별 구비서류는 질환의 종류가 워낙 많아서 다 기록하긴 어려우니 병무청 사이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병무청 신체검사 정보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