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는 자기계발 - 영어공부

개인연금2

by 성공의 정석 2021. 6.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기계발 블로거입니다.

어제는 하루 종일 정말 더워서 여름인가 싶었는데 오늘은 약간 우중충한 날씨인걸 보니 오후에 비가 올것 같네요. 건강 잘 챙기시고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개인연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포스팅을 이어서 해볼게요.

개인연금

국민연금, 퇴직연금과 더불어 노후대비용 3대 연금의 하나인 개인연금은 어디에서 가입하느냐에 따라서 연금신탁, 연금보험, 연금펀드로 나뉩니다. 은행에서 취급하는건 연금신탁, 보험사에서 가입하는건 연금보험, 그리고 증권사에서 가입하는건 연금펀드라고 하는데요. 이전에는 안전하고 원금보장이 되는 연금신탁이나 연금보험을 많이 가입했었다고 하는데 요즘은 금리가 워낙 떨어져서 연금펀드에 많이들 가입한다고 합니다. 저도 이번에 개인연금에 처음 가입하면서 연금펀드로 가입을 했습니다. 1년치 금액을 미리 넣어두고 아직 어떻게 운용해야 할지 몰라서 MMF에만 가입해둔 상태입니다.

개인연금 혜택

개인연금은 세제혜택이 많기로 유명한데요. 연금저축을 최소 5년 이상 납입하고 만 55세 이후부터 10년 이상 연금 형태로 수령할 수 있으며, 매년 최대 400만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 세액공제율은 세전 급여가 5500만원 이상이면 13.2%, 그 이하면 16.5%이고,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 4000만원을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저는 직장인은 아니지만 매년 400만원까지 혜택이 있다길래 우선 그렇게 넣어두었어요.

연금신탁

그러면 개인연금의 3종류인 연금신탁, 연금보험, 연금펀드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은행에서 취급하는 연금신탁은 장점 : 연간 400만원 소득공제, 원금보장 이고 단점은 수익률이 떨어지는 점입니다. 그리고 소득공제를 받은 대신 노후에 연금을 지급받을 때(55세~70세 이하) 5.5%의 연금소득세를 내야하고 70세 이후 수령시는 4.4%, 80세 이후 수령시는 3.3%를 내야합니다. 그리고 가입한 날부터 5년 이내에 해지할시 가산세가 붙습니다.

연금보험

그다음 보험회사에서 취급하는 연금보험은 장점 : 45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고 사망했을때 뿐만 아니라 확정기간 수령도 가능합니다. 연금을 받을때 이자소득세를 전액 면제받고 가입 후 10년이 지난 후 해지했을 경우에도 비과세로 일시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대신 단점으로는 가입기간 중에 소득공제 혜택이 없고 가입후 10년 이내에 해지할 경우 수익차액에 대해서 이자소득세 15.4%를 내야 합니다.

연금펀드

마지막으로 제가 가입한 연금펀드는 위의 2개의 상품에 비하면 원금손실이 날 수도 있지만 투자기간이 장기간이므로 투자시장이 장기간으로 봤을때 우상향한다는 점에서 손실이 나기 보다 다른 두 상품 대비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금신탁과 마찬가지로 연 400만원 까지 소득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오늘은 개인연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포스팅해봤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좋은 상품 고르셔서 건강한 노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