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ESM(지마켓, 옥션)상품 등록 방법

by 성공의 정석 2021. 4.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기 계발 블로거입니다.

 

오늘은 ESM(지마켓, 옥션)에 상품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쇼핑몰마다 등록 방법이 약간씩은 다르지만 큰 틀로 보면 쇼핑몰의 상품등록 방법은 거의 같기 때문에 이전에 알려드린 스마트스토어의 상품 등록 방법과 비슷하면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릴게요.

 

 

"ESM(지마켓, 옥션) 상품등록"

 

ESM은 정확히는 ESM PLUS라는 지마켓과 옥션의 판매자센터입니다.

판매자센터로 로그인하시면 스마트 스토어처럼 왼쪽에 카테고리가 쭉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상품 등록/변경에서 상품등록 및 수정을 합니다.

ESM에는 상품등록(관리) 2.0과 그냥 상품등록(관리)이 있는데요.

2.0 버전이 생기기 전에는 하나의 상품에 추가금이 붙는 많은 옵션을 달아서 구매자가 정확하게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찾아보기도 어렵고 구입하기도 쉽지 않아서 2.0이라는 새로운 버전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2.0은 기본적인 컬러 등의 간단한 옵션 외에 추가금이 붙는 옵션을 달 수 없고, 카테고리에 따라서 컬러 같은 기본 옵션도 따로 등록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ESM 외에 11번가도 이런 식으로 분리되어 새로 나와 있고요. 순차적으로 기존 등록 방식은 삭제된다고 하니 기존에 제품 등록해두셨던 분들은 2.0으로 전환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전환 방법도 다음에 다시 알려드릴게요.

지금은 우선 등록 방법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상품등록 2.0을 클릭해서 상품 등록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 제일 위의 노출 사이트는 지마켓 옥션중 한 곳만 등록하신다면 등록 또는 등록 안 함을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 보통 둘 다 등록하시겠죠? 모두 등록으로 선택해주세요.
  • ESM 카테고리에서 상품에 맞는 카테고리명을 검색하거나, 직접 카테고리를 눌러 제품에 맞는 카테고리를 설정해줍니다. 카테고리를 찾을 때는 제가 이전에 설명드린 알 헥타르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 ESM 카테고리를 지정하면 옥션/지마켓 마켓별 카테고리는 어느 정도 알아서 찾아집니다. 선택해주시고요.
  • Shop 카테고리는 Plus shop을 이용하실 때 설정하시면 됩니다.

 

  • 브랜드가 있는 제품이라면 노출 기회를 올리기 위해서 ESM 브랜드에 검색하셔서 등록합니다.
  • '검색용 상품명'에 상세페이지에 노출되는 상품명을 입력해주세요. ESM은 50byte 이상은 등록이 안됩니다. 가능한 글자 수 안에서 전하고 싶은 정확한 정보가 들어가도록 상품명에 신경 써서 입력해주세요. 특히 ESM은 일단 등록한 이후 상품명 수정이 안되니 꼼꼼하게 확인해서 등록해야 합니다.

 

  • 판매 가격을 입력해주시고, 할인 설정을 하시려면 판매자 부담 할인 체크해서 설정해주세요.
  • 2.0의 경우 카테고리에 따라 옵션 설정이 아예 안될 수 있는데 되더라도 추가금이 안 붙는 컬러 등의 간단한 옵션만 가능하니 참고해서 옵션 설정을 해주세요.
  • 2.0은 추가 구성 설정이 불가합니다.
  • 재고 수량 설정해주세요.
  • 최대 구매 허용 수량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 설정해주시고,
  • 구매 혜택에서 사은품이 있으면 체크해줍니다.
  • 전기용품이나 어린이 제품 등 안전인증번호가 들어있는 제품은 인증대상으로 체크하여 안전인증번호를 넣어주세요.
  • 원산지 입력해주세요.

 

  • 썸네일의 사이즈는 스마트 스토어와 마찬가지로 1000x1000 px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추가 이미지도 넣을 수 있는 만큼 많이 넣어주시고요.
  • 상세 설명은 파란색 'ebayeditor'를 클릭해서 등록해주시면 되는데, 방식은 스마트 스토어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블로그 형식으로 글+사진으로 입력해주시면 되고, 요즘은 모바일 구매가 더 많으니 모바일에서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고 잘 보이도록 확인해주세요.
  • 상품정보고시에서 해당 제품에 맞는 상품군을 찾아서 내용을 입력하고,
  • 특이사항 등이 있으면 적어줍니다.
  • 그 하단에 발송시간, 택배비, 무료배송여부, 출하지, 반품/교환비를 설정하셔서 입력해주시면 ESM도 완료입니다. 

 

이전에 설명드린 스마트 스토어와 거의 비슷하죠? 다른 쇼핑몰 사이트들도 방식이 크게 다르지 않아서 보통

'카테고리 + 상품명 + 썸네일 + 상세페이지 + 상품정보고시 + 배송 관련 설명' 이런 식으로 반복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세부적으로 키워드와 카테고리 상품명을 상품에 딱 맞게 잘 찾으셔서 설정해주시고, 상세페이지를 작성할 때 구매자가 입장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들을 모두 보기 쉽고 깔끔하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ESM(지마켓, 옥션) 상품 등록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다음은 오픈마켓 중 11번가와 인터파크에 상품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파크 상품등록 방법  (0) 2021.04.14
11번가 상품등록 방법  (0) 2021.04.13
쿠팡 상품등록 방법  (0) 2021.04.11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방법  (0) 2021.04.10
스마트스토어 검색 최적화 프로그램  (0) 2021.03.27

댓글